뉴스 & 소식

최근 정보 및 중요 소식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공지사항 2020-02-03  |  조회수 10080

광융합기술 전문연구소로서 ‘거점기관’ 기반 강화할 것

세계 수준 조명실증 인프라로 스마트조명 신시장 창출

 

10면 만나고 싶은 사람(신용진).jpg

신용진 한국광기술원 원장

 

한국광기술원 제7대 원장으로 신용진 박사(65)가 지난해 11월 취임했다. 신 원장은 고려대 물리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뉴욕대학교에서 석사, 미국 뉴욕 폴리테크닉대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1994년부터 조선대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해왔다. 신 원장은 초기 레이저 물리학을 연구한 학자로 의광학(Medical Photonics)의 개념을 국내 최초로 정립했으며, 광특화연구센터 소장, 한국물리학회 부회장 및 ‘물리학과 첨단기술’ 편집위원장, 한국광학회 부회장, 한국레이저가공학회 기술·대외협력 이사를 거쳤다. 또 광기술원 이사, 광산업육성위원회 운영위원, 광산업진흥회 운영위원, 국제광융합기술컨퍼런스 조직위원장, 국제광산업대표자협의회 한국대표, ISO 전문위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평가위원, 광주전략산업기획단장, 조선대 자연과학대학장 등을 역임하는 등 국내 광기술·광산업 분야의 전문가로 평가된다. 본지는 신 원장을 만나 올해 광기술원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들어보았다.

 

Q. 늦은 감이 있습니다만, 한국광기술원 제7대 원장님으로 취임하신 것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 올해 한국광기술원은 개원 19주년을 맞게 됩니다. 저의 취임과 함께 우리 원은 10대에서 20대로, 미성년자에서 성인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되는 중요한 시기를 맞게 됐습니다. 중요한 변화의 시기를 앞두고 중요한 책무를 맡게 돼 기쁜 마음도 잠시이고, 무거운 책임감으로 어깨가 무겁습니다. 한편으로는 조달시장 등 내수시장의 위축과 중국 제품의 저가 공세로 글로벌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700여 조명 중소기업을 위한 돌파구 마련에 사명감을 느낍니다.

 

Q. 원장님의 신년계획과 각오는 더욱 특별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올 한해 원장님께서 계획하고 계신 업무 방침과 실천 전략은 어떤지요?

▶ 올해는 광융합기술 전문연구소 지정을 계기로 시장과 기술을 선도하는 광융합 거점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입니다. 글로벌 전문연구기관으로의 도약과 함께 광융합산업 육성을 위한 혁신동력 확보, 기업과 상생하는 통합 지원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첫째, 기관운영 차원에서 지역별 전략산업 연계성과 광융합 기업의 지리적 분포, 기관 미션 수행의 확장성을 고려하여 전국 광융합산업의 균형 발전을 위해 경기본부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둘째, 연구개발 측면에서는 광융합기술 거점기관으로서 기술혁신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 광융합산업 중장기 R&D로드맵 수립에 적극 참여하고, 광원·소자 기초연구와 더불어, 광융합 10대 중점기술을 기반으로 휴먼케어, 안전 및 재난방지, 스마트 조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대형 과제를 발굴하고 확보할 계획입니다. 셋째, 기업지원 측면에서 기술창업부터 글로벌기업으로의 성장까지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해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지역혁신기관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강화하고, 제조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광융합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을 구축하는 등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기업 지원 체계 고도화를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최근 기업지원 플랫폼 전반을 담당하는 기존 팀과 센터로 구성된 조직을 인프라지원부와 기업성장지원부로 확대 개편하여 기업지원의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명 분야는 스마트조명과 모빌리티융합조명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조직을 정비하고, 주거·상업·산업 등 다양한 공간에 대한 에너지절감형 스마트조명 실증 R&D와 자율주행 모빌리티 구현 편의조명 등에 대한 중대형 사업기획과 우수성과 창출로 기업의 미래 먹거리 창출에 노력하겠습니다.

 

Q. 4차 산업혁명시대에 즈음해 한국광기술원이 광융합기술전문연구소로 지정돼 더욱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광기술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최근 지정된 광융합기술 전문연구소는 한국광기술원의 역할과 위상을 지역전략산업에서 국가전략산업 지원으로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광산업도 광융합산업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고 광기술은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면서 파급효과가 큰 기반기술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변화의 시기에 찾아 온 기회를 잘 살려 광융합기술 거점기관으로서 기술혁신을 선도하고 아울러 인프라 확충을 통한 기업지원 확대 및 생태계 활성을 촉진할 뿐 아니라 국내·외 지자체, 유관기관 및 기업 네트워크 협력의 중심에 서겠습니다. 또 광융합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스마트조명산업 육성 차원에서 한국광기술원이 보유한 세계적 수준의 조명실증 인프라와 핵심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IoT 및 ICT의 디지털 네트워크와 스마트센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지능화 및 자동화를 용합한 스마트조명 신시장 창출에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Q. 신시장 창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있으실 것으로 보입니다. 어떠신지요?

우선, 수요자 중심 리빙랩 기반의 실증 R&D에 집중하고, 자율주행 연계 형광비드, 스마트시티 구현 스마트가로등, 지식서비스융합 조명, 인간 감성 및 안전 조명 등 12개 분야를 아우르는 히든챔피언기업 20개사를 육성할 계획입니다.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중심으로의 조명산업 체질개선을 통해 지속가능한 스마트조명 서비스 신시장 산업으로 변환될 수 있도록 스마트홈·시티, 자율주행 모빌리티, AR/VR, 문화콘텐츠 등 다양한 첨단산업에서 활용하고 공유하는 산학연 협력 체계 및 협력 모델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조명 중심의 중소-대기업 간 상생 협력과 다양한 주체들이 자유롭게 협력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비즈니스 성공모델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한국광기술원이 가장 낮은 위치에서 오픈 마인드의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그리고 2025년 약 300억불 시장으로 성장할 글로벌 스마트 조명시장 진출을 위해서 기존에 구축된 글로벌 수요자 맞춤형 인프라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제품개발과 신제품융합 표준 및 인증, 특허 등 기업 밀착형 고품격 상용화지원 체계를 확립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Q. 마지막으로 정부와 업계에 바라는 말씀이 있으시면 전해주십시오.

▶ 기술혁신은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 국민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합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광융합기술은 자동차·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어 미래 삶의 질 개선과 향상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국내 광융합기술의 글로벌 강국 도약을 위해 한국광기술원이 기술혁신 선도와 기업 수요를 반영한 기업지원체계 고도화를 바탕으로 광융합산업의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담당하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기업과 가까이 있으면서 언제든지 찾을 수 있도록 낮은 자세로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는 이상을 실현하는 기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광기술원이 밝고 행복한 미래 사회를 만들어 가는 모습을 지켜 봐 주시고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취재 / 하재찬 chany101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