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소식

최근 정보 및 중요 소식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주요 부품에서 조명기구까지 계열화 구축

 

다우엘이디㈜

ADD : 인천시 연수구 송도미래로 30, 스마트밸리 B동 907~10호

TEL : 032-528-5674~5

FAX : 032-502-5675

 

다우엘이디는 실내용에서 옥외용까지 LED조명 전 분야를 취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투광등기구 15여개 품목에 대한 고효율인증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품목이 워낙 많고 다양하다보니 인증비용 및 인증 관리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간다. 반면 수요자 입장에서는 아이템이 많아 특성에 맞는 제품들을 한꺼번에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 반긴다고 한다.

이 회사 박길영 대표는 제품 유통 시 안전인증서 뿐만 아니라 기술문서 확인과 자체 제품 검사를 통해 제품의 안전성을 꼼꼼히 확인하고, 안전기준에 미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유통을 차단하는 등 제품안전 보급에 앞장서 왔다. 이를 통해 박 대표는 2020년 4월 29일 ‘제51회 이달의 대한민국제품안전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12면 조명업체 탐방.jpg

 

실내용에서 옥외용까지 LED조명 전 분야 취급

자체 컨버터 및 모듈 사용해 제품 신뢰성 제고

수요기관 만족도 높아 관급시장에 새바람 예고

 

컨버터 전문업체에서 종합조명기구 공급업체로 성장

다우엘이디가 강점으로 평가를 받는 실내조명은 남보다 앞선 조명기구 디자인을 통해 복지시설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 획일적인 관급 제품의 모습에서 벗어난 수려한 디자인성을 높이 평가 받은 덕분이다. 다우엘이디에서 생산하는 실내조명기구 디자인은 일반 아파트에 적용되는 디자인 및 기능성 조명기구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일부 제품의 경우엔 오히려 디자인이 더 뛰어나다는 평을 듣는다.

또 연세드신 분들이 주로 거주하는 복지시설의 경우, 사용자에 따라 조명이 너무 밝다거나 혹은 어둡다는 등 각자 평가가 엇갈려 편하게 리모컨으로 색온도 및 조도조절이 가능하도록 스마트조명을 공급한다. 특히, 다우엘이디는 10단계로 디밍이 가능한 지하주차장 조명과 달리, 방등과 거실등 제품에 5단계 디밍 및 온·오프 시스템을 적용하고 색온도는 3000K, 4500K, 6500K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조도 조절이 너무 세밀할 경우 오히려 고령자 분들이 불편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우엘이디가 이처럼 조명 사용 현장이나 사용 연령층에 따라 자유롭게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이유는 자체 모듈 및 컨버터 전문기술을 갖추고 있는 까닭이다. 다우엘이디는 지난 2006년 전자식안정기 전문업체 다우룩스로 출발해 2012년 법인을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인 전환 시까지 컨버터 생산·공급을 주로 했던 다우엘이디는 이후 모듈사업까지 분야를 확대, LED조명 엔진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다가 지금은 시장 다양성에 발맞춰 종합조명기구 제조 및 조달 납품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차별된 기술력으로 관급시장에 새바람 일으킬 전망

다우엘이디가 스마트조명에 사용하는 리모컨과 컨버터도 특별하다. 많은 업체들이 해외 저가 리모컨을 적용하는데 반해 다우엘이디는 반응 속도가 뛰어나고 안정적인 국산 리모컨을 채용하며 특히 컨버터 자체에 렌즈형 수신부를 내장해 불량률을 최소화 했다. 철제 컨버터 케이스에 사출 커버를 적용하는 타 컨버터와 크게 차별되는 부분이다.

한편, 센서모듈 기술도 눈에 띈다. 첨단 마이콤 칩을 사용한 출력방식의 신개념 센서를 적용하는 다우엘이디 센서모듈은 백열전구, 삼파장전구, LED전구 등 각종 전구에 모두 사용이 가능해 욕실, 복도, 강당, 회의실, 사무실, 공동화장실 등 넓은 공간에서도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신제품 개발 활동도 활발하다. IR센서 기술에 대해 지난 7월 특허를 출원한 다우엘이디는 오는 2월경 특허등록이 완료되는 대로 녹색인증을 취득하고 연이어 우수조달물품에 도전할 예정이다. 또 최근 제품화를 끝낸 항균 면조명도 본격적으로 런칭해 시장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 제품은 면조명 양 측면에 항균 칩을 적용, 바이러스 등 각종 세균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해 무해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우엘이디 박길영 대표는 “그동안 모든 관급제품을 준비하는데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다”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IoT 제품군까지 준비가 된 만큼 앞으로 관급시장에서 새로운 다크호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12면 조명업체 탐방(박길영 대표).jpg

박길영 대표

 

<취재 / 하재찬 chany101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