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조명 포털사이트는 조명업체 650사의 제품 108,577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검색
업체등록 제휴문의 업체검색 위로가기

뉴스&소식

라이팅뉴스와 관련된 보도 자료 및 업체별 소식을 모아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소식이나 행사 일정, 전시회 참관 일정 등을 직접 자유롭게 등록 게재하여 PR이 가능 합니다.

조명관련 업체회원의 소식 및 칼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명업체 탐방> ㈜퓨쳐그린
라이팅뉴스 2019-09-03  |  조회수 34012

식물공장 플랜트 북미지역 첫 수출 쾌거

캐나다 최대 규모, 최초 사례 평가 받아

 

ADD : 경기도 화성시 동탄대로 21길 10, 더퍼스트타워 1703호

TEL : 031-8055-7810

FAX : 031-8055-7820

 

한국 식물공장 플랜트가 본격적으로 캐나다 수출길에 나섰다. ㈜퓨쳐그린(대표 : 김지동)이 캐나다 토론토의 수경재배 기업에 식물공장 플랜트를 전격 수출하기로 합의했다.

이번에 퓨쳐그린이 수출하는 식물공장 플랜트는 토론토 기업의 수경재배를 지원하는 토털 시스템으로, 단일 건이 230만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공급 프로젝트다. 시설 공사는 올 12월 완공을 목표로 9월부터 총 3개월 간 진행된다.

이번 수출 건은 LED산업포럼(위원장 : 류재만)이 2017년부터 실시한 ‘북미LED조명 수출컨소시엄’ 활동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LED산업포럼은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3년 간 ‘북미LED조명 수출컨소시엄’을 실시해 캐나다를 중심으로 하는 북미지역 바이어와 수출상담회를 실시하고 현지업체 방문 상담 등 다양한 현지 마케팅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중앙회가 지원하고 LED산업포럼이 주관하는 ‘북미 LED조명 수출컨소시엄’에는 지난 3년 간 22개사가 참여해 이 중 10개사가 캐나다 유력 바이어 기업과 해당지역 LED 조명시장 확대를 위한 업무협력 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12면 조명업체 탐방(퓨쳐그린).jpg

 

단일 건 230만 달러의 대규모 공급 프로젝트 성사

LED산업포럼 ‘북미LED조명 수출컨소시엄’이 한 몫

재배기술·시설 등 토털 솔루션 공급에 앞장설 계획

 

이번에 퓨쳐그린 식물공장 플랜트를 수입하는 캐나다 업체는 토론토에서 물고기 수경재배 ‘아쿠아포닉스’(Aquaponics) 기술을 보유·운영하는 기업이다. ‘아쿠아포닉스’는 양식과 수경재배를 결합한 생산 방식으로, 물고기를 키우는 양식(Aquaculture)과 수경재배(Hydroponic)를 결합한 생산 형태다. 양식에 사용한 물을 수경재배를 거쳐 다시 양식에 사용하는 방식으로 수산양식과 농작물 재배를 함께 할 수 있다. 물을 순환하여 사용함으로써 환경에 부담을 적게 주고, 물고기의 배설물을 영양화해 재사용하는 친환경적인 생산 방식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자사의 아쿠아포닉스 기술에 퓨쳐그린의 식물공장 플랜트 및 시스템을 추가해 공장을 증설할 예정이다. 따라서 이번 수출 건을 시작으로 프로젝트가 지속 확대·증설될 예정이다.

이번 식물공장 플랜트 프로젝트는 캐나다 최대 규모, 최초의 사례로 평가를 받고 있으며, 특히 온타리오 주정부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어 향후 한국 식물공장 플랜트 및 스마트 팜 수출의 시발점이 된다는 의미에서 그 의의가 더욱 뜻 깊다고 하겠다.

캐나다 해당업체는 이번 퓨쳐그린 플랜트 증설을 통해 고급레스토랑에 대한 채소류 연중 공급계약 체결도 준비하고 있다. 캐나다는 1년 중 6개월 가량이 겨울철이어서 그동안 미국 캘리포니아 등지에서 엽채류를 수입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었는데, 이번 공장 증설로 인해 자체적인 연중 공급시스템을 갖출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퓨쳐그린 김지동 대표는 “국내 업계 최초의 캐나다 수출 사례일 뿐 아니라 UL에서 새로 제정한 식물성장용 조명의 국내 업체 최초 취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대마재배에도 적용될 계획이어서 시장 확대에 큰 기대를 걸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김 대표는 “직접 식물공장을 운영, 엽채류를 공급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재배기술 및 시설을 필요로 하는 곳을 대상으로 토털 솔루션을 공급하는 일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퓨쳐그린은 2018년 4월 기존의 자극적인 식물용 LED 색상과 차별화한 가정용 LED 식물조명 제품을 라인업해 인터넷 쇼핑몰에 론칭, 플랜테리어 분야 개척에도 앞장서고 있다. 플랜테리어는 식물재배(Plant)+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다.

 

퓨쳐그린의 ‘인공광 완전제어형 식물공장’은?

퓨쳐그린의 식물공장 플랜트는 단순히 온실이나 비닐하우스에 제어 컨트롤 및 시스템을 가미하는 형태의 ‘스마트 팜’(Smart Farm)과는 차이가 있다.

식물공장 플랜트는 스마트 팜보다 더욱 고도화된 시스템으로, ‘인공광 완전제어형 식물공장’으로 불린다. 이는 외부와 차단된 시설 내에서 빛,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배양액 등 전체적인 환경조건을 인공으로 제어해 작물을 계절에 관계없이 계획·연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자연광에 가깝고 다양한 파장을 포함한 White LED 기술이 포함된 식물성장용 LED조명이 필수로 적용된다. 식물성장용 LED조명은 식물 광합성에 필요한 청색(450㎚)과 적색(660㎚) 이 충분히 포함된, 식물공장에 최적화된 LED조명이다.

미니랙도 무척 중요한 설비다. 퓨쳐그린의 미니랙은 전문가용 미니 수경재배 시스템으로, 대형 식물공장과 동일한 재배환경을 실현하게 한다. 이 외에 다양한 H/W와 S/W의 종합적인 솔루션이 추가된다. 특히 퓨쳐그린의 특화된 수경재배 시스템과 식물공장 통합 제어시스템, 재배 기술, 공장 관리 노하우 등이 ‘인공광 완전제어형 식물공장’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12면 조명업체 탐방(김지동 대표).jpg

김지동 대표

 

<취재 / 하재찬 chany1013@hanmail.net>